본문영역

2021 제19회 국민의 시낭송의 밤
“희망은 시처럼 온다”
네이버TV QR코드
희망은 시처럼 온다 표지 이미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코로나19로 몸과 마음이 지친 국민에게 시詩로 따뜻한 위로와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2021 제19회 국민의 시낭송의 밤’을 개최했다.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희망은 시처럼 온다’ 공연은 시詩 기반의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은 물론, 시낭송과 토크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공연은 사전 녹화로 진행되었으며, KTV국민방송을 통해 11월 24일(수) 문화가 있는 날 특별 방영되었다. 한국문화원연합회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2022년 11월까지 시청할 수 있다.
종로문화원, 《종로의 학교》 발간

집필 조성린 │ 발행처·문의 종로문화원

종로문화원 종로의 학교 표지 이미지
청주문화원은 2021년 청주읍성큰잔치를 개최하며, 1500년 청주읍성의 역사 문화와 성안길 일원의 골목길 풍경 등을 《1500년 청주 역사 한 바퀴 성안길 백년손님》을 통해 다루었다. 1부는 ‘생명의 모항 돛을 올려라’라는 주제로 청주읍성의 탄생에서부터 크고 작은 역사적인 사건을 글, 그림, 사진으로 재미있게 소개한다. 2부 ‘성안길 백년 손님’은 ‘본정통’에서 ‘성안길’로 명칭이 바뀐 것을 시작으로, 육거리시장, 한복문화의 거리, 가구 및 웨딩거리 등 성안길과 주변의 골목길 풍경을 담았다. 또한 청주의 백년가게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문화재생 공간도 알아볼 수 있다.
청주문화원 《1500년 청주 역사 한 바퀴 성안길 백년손님》 발간

집필 변광섭·김정애 │ 그림 이유중 │ 사진 구연길 │ 발행처·문의 청주문화원

청주문화원 1500년 청주 역사 한 바퀴 성안길 백년손님 표지 이미지
종로문화원에서는 올해 향토사료집 《종로의 학교》를 발간했다. 이번 자료집은 종로구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 종로구에 소재하다 다른 지역으로 이전한 학교 등을 심층 연구· 조사하여 발간하였다. 최초의 정부가 설립한 학교가 지금 종로의 교동초, 매동초이며, 선교사들이 설립한 것이 경신중고, 배화여중고등학교다. 이처럼 과거부터 이어져 온, 또는 이제는 사라지거나 이전한 종로 학교의 역사와 전통, 교육의 변천사를 다루었다.
편집후기
송년호를 내면서

나쁜 경험 하나를 극복하려면, 좋은 경험은 네 번이나 필요하다는데.우리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두 해나 보내고 있다. 이럴 때일 수록 사람들의 정서를 보듬고 갈 그 무엇이 더욱더 절실하다.
문화로 수준 높은 삶의 맛을 느낄, 활력 넘치는 새 기운 담긴 새해에도, 모든 문화원 가족에게 골고루 누려지도록, 글 한 편, 잡지 한 권의 출판 과정을 전 편집위원들 모인 지혜를 빌리려 한다. 이에 지방문화원 모두의 소통과 신뢰, 사랑과 나눔이 풍성해지길 바란다.
세상이 소용돌이치며, 광기 넘치는 물살로 어지럽다고 하여도, 모든 삶은 편도이기에 지나치는 순간순간을 소중히 살아야 할 의무가 있다. 융성한 문화의 튼튼한 가지를 피워 줄 좋은 세상을 기대하는 새해!문화가족의 평안을 얹어 본다.

편집주간 한춘섭